티스토리 뷰

아이폰 6 플러스(iPhone 6 Plus) 부팅속도 비교입니다. MLC , TLC 선택은 구매시 필수 주의사항이니 반드시 확인 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드디어 아이폰 6 , 아이폰 6 플러스가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가 되었는데요. 기다리다 지쳤다고 선뜻 구매하지 마시고 한가지는 반드시 체크하고 구매하시라고 이렇게 작성합니다.

다름아니라 아이폰 6 플러스의 메모리가 용량에 따라 속도가 다르다는 겁니다. 이 말은 같은 아이폰 6 플러스가 용량별로 누구는 빠르고 누구는 느리다는 겁니다.

정말 말도 안된다는 상황인데요. 문제는 이 상황이 현실이라는 점입니다. 이미 구매하신분들께서는 할수없다 치더라도 앞으로 구매하실 분들께서는 메모리 용량 체크만큼은 반드시 확인 하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이 한가지 선택이 빠른 아이폰 6 플러스가 될수도 있고 아이폰 4S보다 느린 아이폰 6 플러스가 될수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위 이미지처럼 아이폰 6 플러스의 16GB용량과 아이폰 6 플러스의 128GB의 부팅속도를 비교해보았는데요. 어떠신가요?

이건 뭐 비슷하다고 말할수없는 엄청난 차이를 보이는데요. 당연한 얘기겠지만 부팅속도뿐만 아니라 앱 실행속도도 차이를 보인다는 겁니다.

이 정도면 밴드게이트에 이은 메모리게이트라는 얘기가 나오겠는데요.

 

아래는 메모리별 차이를 간략하게 적어놓았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LC (Triple Level Cell) - 메모리 셀 하나에 3비트를 저장하는 기술
특징 : 가격이 저렴하지만 속도가 느립니다.
수명 : 1000회
속도 : 1~3k(cycle당)

 

MLC (Multi Level Cell) - 메모리 셀 하나에 2비트를 저장하는 기술
특징 : TLC보다 가격이 조금 비싸지만 속도가 빠릅니다.
수명 : 1만 회
속도 : 5~10k(cycle당)

 

SLC(Single Level Cell) - 메모리 셀 하나에 1비트를 저장하는 기술
특징 : 가격이 비싸지만 속도가 아주 빠릅니다.
수명 : 10만 회
속도 : 50~100k(cycle당)

 

 

아래는 아이폰 6 플러스 용량별 메모리 방식 현황입니다.

 

16GB 하이닉스(MLC)
64GB 하이닉스(MLC) , 샌디스크(TLC) , 도시바(TLC)
128GB 도시바(TLC)

 

위 내용들을 종합해보자면 가장 현명한 선택이 아이폰 6 플러스 16GB입니다. 이건 무조건 MLC이니깐요.

근데 문제는 가장 많이 구매하는 아이폰 6 플러스 64GB에 있다는 겁니다. 이건 뭐 정말로 뽑기 복불복이네요. 셋중에 어떤게 걸릴지 운이 필요하겠네요. 운으로 제품을 사는 분들은 없겠죠?^^ 어떤게 선택이 되었는지는 간단하게 부팅속도를 확인해보면 되겠지만 만약에 샌디스크와 도시바 제품을 구매했다고 1주일이내에 제품 교체가 가능할까요?

하이닉스 제품이 걸릴때까지 계속해서 제품 교환이 가능할지도 의문이네요. 이러한 제품교환을 애플에서 해줄지도 의문이구요.

아이폰 6 플러스 128GB는 무조건 TLC이니 뭐 속도보다는 용량이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께서는 상관없겠지만 속도를 생각하시는 분들께서는 다시한번 생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결론을 내자면 보다 빠른 AP를 장착하고도 메모리에서 속도를 다 잡아먹는 말도 안되는 제품이 탄생했다라는 것입니다.

 

이상 아이폰 6 플러스의 용량별 메모리 현황이었습니다. 본 글로 인해 현명한 구매 하셨으면 좋겠네요.ㅎ

그럼 다음 글에선 좀더 좋은 글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그때까지 빠잉~~~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