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CTURE

파이썬(Python)을 이용해서 구글(Google)의 인공지능(AI) 어시스턴트(Assistant)를 PC에서 설치해서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by AIGPVCCCEFSHATLI 2017. 7. 4.

파이썬(Python)을 이용해서 구글(Google)의 인공지능(AI) 어시스턴트(Assistant)를 PC에서 설치해서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요즘 한창 뜨고있는 인공지능에 대해 필자도 관심이 많이 있는데요. PC에서 구글 인공지능이 어시스턴트를 실행하는 방법이 있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윈도우 10에서도 코타나라는 인공지능이 있긴하지만 아쉽게도 한국어버전에는 아직 적용이 안되고 있어 당분간은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해봐야겠습니다.^^

 

준비물 :

파이썬 - (https://www.python.org/ftp/python/3.6.1/python-3.6.1-amd64.exe)

JSON - (https://console.cloud.google.com/start)

 

자 그럼 준비물이 준비되었다는 가정하에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강좌의 설명이 많은편이나 이는 좀더 자세하게 설명하기위함이니 하나하나 놓치지말고 천천히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본 강좌는 크게 세부분으로 나눠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파이썬 설치 및 설정

2. JSON 파일 다운로드 받는 방법

3. Windows PowerShell에서 설치 및 실행방법

위 순서대로 진행을 하도록하겠습니다. 천천히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1. 파이썬 설치 및 설정

 

Python

위 이미지처럼 Add Python 3.6 to PATH에 체크를 한후 Customize installation 메뉴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Python

위 이미지처럼 체크를 모두 한후 Next를 눌러 진행을 합니다.

 

Python

위 이미지처럼 체크를 한후 Install를 눌러 설치를 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윈도우키+PauseBreak키를 눌러 시스템창을 띄운후 고급 시스템 설정을 눌러 시스템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위 이미지처럼 환경 변수를 눌러줍니다.

 

위 이미지처럼 새로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위 이미지처럼 변수 이름과 변수 값을 적어준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위 이미지처럼 Path부분(파란색부분)을 더블클릭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파이썬의 스크립트경로를 확인해줍니다. 없으면 새로 만들기를 눌러서 스크립트경로를 지정해줍니다.

 

 

2. JSON 파일 다운로드 받는 방법

 

위 이미지처럼 https://console.cloud.google.com/start 이 주소로 접속 후 프로젝트 선택을 누른 후 플러스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합니다. 필자는 기본값으로 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알림아이콘에 회전이 생기면서 생성이 됩니다.

 

위 이미지처럼 프로젝트가 만들어졌으면 해당 프로젝트를 클릭해줍니다.

 

위 이미지처럼 API 관리자의 팝업 메뉴에서 대시보드를 눌러서 대시보드로 진입을 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API 사용 설정을 눌러줍니다.

 

위 이미지처럼 검색창에 google ass라고 입력을 하면 Google Assistant API가 나옵니다. 눌러서 구글 어시스턴트로 진입을 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나오면 사용 설정을 눌러줍니다.

 

위 이미지처럼 사용자 인증 정보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위 이미지처럼 Google Assistant API를 선택 후 기타 UI(예:Windows, CLI 도구)를 선택한 후 사용자 데이터를 선택해줍니다.

 

위 이미지처럼 OAuth 2.0 클라이언트 ID 만들기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필자는 기본값을 이용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이메일 주소와 제품 이름을 입력한 후 계속을 눌러줍니다.

 

위 이미지처럼 JSON파일이 완성이 되었습니다. 이제 다운로드를 눌러 PC에 받으시면 됩니다.

 

 

3. Windows PowerShell에서 설치 및 실행방법

 

google assistant

위 이미지처럼 파워셀을 관리자모드로 실행한후 pip install --upgrade google-assistant-sdk를 입력한 후 엔터를 칩니다.

 

google assistant

위 이미지처럼 pip install --upgrade google-auth-oauthlib[tool]를 입력한 후 엔터를 칩니다.

 

google assistant

위 이미지처럼 google-oauthlib-tool --client-secrets 경로/client_secret_JSON 파일명.json --scope https://www.googleapis.com/auth/assistant-sdk-prototype --save --headless를 입력후 엔터를 칩니다. 이후 스샷이 하나더 있는데 못 찍었네요. 글로 설명하자면 http로 시작하는 주소를 시작으로 끝까지 복사해서 브라우저에 붙여넣기 한후 엔터를 칩니다. 그럼 아래 화면처럼 나옵니다.

 

google assistant

위 이미지처럼 허용을 눌러줍니다.

 

google assistant

위 이미지처럼 코드를 복사해서 파워셀에서 붙여넣기후 엔터를 칩니다. 이 스샷도 못찍었네요.ㅜ.ㅜ 이 작업후에 pip install --upgrade google-assistant-sdk[samples]을 입력후 엔터를 칩니다. 이 스샷또한 못찍었네요.ㅜ.ㅜ

 

google assistant

위 이미지처럼 googlesamples-assistant-pushtotalk를 입력후 엔터를 친후 구글 어시스턴트를 실행을 합니다.

Press Enter to send a new request...라고 나오면 엔터를 친후 말을 하면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이러식으로 질문을 하고자 하면 엔터를 친후 질문을 하면 됩니다.

예시로 노래를 부르라고 했더니 아주 잘 부르네요.^^

 

이상 초간단 구글 어시스턴트 인공지능을 PC에서 실행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선 좀더 좋은 글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그떄까지 빠잉~~~

 

댓글




TOP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