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CTURE

CPU쿨러 멈춤 고장 간단하게 응급처치 수리법

by AIGPVCCCEFSHATLI 2021. 7. 11.

CPU 쿨러 멈춤 고장 간단하게 응급처치 수리법

 

이번 시간에는 CPU 쿨러가 고장이 나서 돌지않는 증상발생시 간단하게 응급처치수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준비물 : 팬만 도는 쿨러(방열판 없음)

 

필자의 컴이 사용기간이 10년 가까이 되다 보니 드디어 CPU 쿨러가 고장이 났네요. 증상으로는 처음엔 간헐적으로 돌다가 멈추거나 아주 세게 돌거나 하는 증상이 나오다 완전히 멈춰버리는 증상입니다.

 

CPU쿨러 고장나서 멈추는 증상시 응급처치 방법

위 이미지처럼 기존 쿨러(필자는 인텔 정품 쿨러임) 굴러다니는 쿨러에서 방열판은 떼고 부분만 올려서 고정을 시킵니다. 필자는 그냥 스카치테이프로 양쪽 붙여놓았네요. 굴러다니는 쿨러에 있는 메인보드 뒤판 고정판이 미세하게 틀려서 교체를 할 수가 없어 이런 식으로 대충 올려놓았네요. 한다면 쇠톱으로 잘라서 해도 되지만 귀찮아서 이렇게 한건 안 비밀.ㅎ

좀 더 완벽하게 하려면 기존의 쿨러에서 팬 부분만 떼어서 하면 되겠지만 뭐 이렇게 해도 효과는 있으니 굳이 힘들게 할 필요가 있나 싶어서 그냥 이 상태로 올해만 잘 버텨보기로 했네요.

내년엔 12세대와 DDR5로 Windows 11용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인데 1년을 더 못 버티고 고장이 났네요.

 

CPUID HWMonitor

위 이미지처럼 효과는 뭐 기존의 쿨러 사용하듯이 별반 차이를 못 느끼겠네요. 아주 잘 작동하네요.

 

이상 CPU 쿨러 고장 나서 멈출 때 응급처치 방법이었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선 좀 더 좋은 글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




TOP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