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CTURE

UMPC Steam Deck VS AYANEO AIR 모델 비교표(ft. 끝판왕 ASUS ROG ALLY 탄생)

by AIGPVCCCEFSHATLI 2022. 8. 9.

이번 시간에는 얼마 전에 국내에서 예약을 받기 시작한 스팀 덱과 출시를 앞두고 있는 아야네오 에어의 사양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모델간의 사양 비교는 아래와 같습니다.

 

Model Steam Deck AYANEO AIR
CPU - Ryzen 5 5560U
GPU 8 RDNA 2 CUs -
RAM 16 GB 8 GB
16 GB
Storage 64 GB -
- 128 GB
256 GB 256 GB
512 GB 512 GB
Resolution 1280 x 800 1920 x 1080
Type LCD AMOLED
Display Size 7" 5.5"
Battery - 7350mAH
Size 298 x 117 x 49 224 x 89.5 x 26.7
Weight 669g 398g
OS SteamOS 3.0 Windows 11

 

위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아야네오 에어의 해상도는 FHD입니다. 또한 운영체제도 Windows 11입니다. 필자가 예전에 개발을 위해서 맥북 에어 초기 버전을 구매해서 사용하다 1년도 안 돼서 팔아버린 일이 있었는데요. 팔게 된 계기가 바로 해상도 때문이었습니다. 해상도가 작으면 뭘 해도 답답하고 시야가 정말 미칠 듯이 갑갑해서 팔게 되었네요. 이후로 아무리 좋은 성능의 제품이어도 해상도가 최소 FHD가 아니면 쳐다도 안 보게 되더라고요. 스마트폰도 이러한 이유로 해상도가 1순위 구매 점검 사항이 되었죠.

이번 스팀덱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양을 보면서 좋은데 하다가 해상도를 보고 바로 쳐다도 안 보게 되었네요. 저 해상도에서 갓 오브 워를 한다? 가뜩이나 시야각이 작아서 답답한 게임을 필자는 죽어도 이런 환경에서 못하겠네요. 운영체제도 스팀 OS라 활용도 면에서 떨어지고요.

스팀 덱이 나와서 다른 제조사에서는 만들지 않았나 하고 검색을 하다가 아야네오 에어라는 정말 엄청난 제품을 발견을 하였네요.

해상도는 FHD이고 디스플레이가 AMOLED에 운영체제도 Windows 11이네요. 이러면 들고 다니는 손 안의 컴퓨터이기 때문에 활용성 면에서도 엄청나겠죠. 무게도 스팀 덱 보다고 엄청 가볍네요. 용량도 최소 128 GB부터 시작해서 최소 용량으로 구매해도 용량 부족은 없을 듯싶네요. 크기도 5.5인치라 아기자기하고 정말 필자가 원하는 제품이 아닐 수 없네요.

이 제품이 국내에 빨리 정식 출시 했으면 좋겠네요.

 

이상 스팀덱과 아야네오 에어의 비교였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선 좀 더 좋은 글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2023년 05월 12일 업데이트 내용 ***

드디어 UMPC계의 생태계 교란종이 나왔네요. 가성비도 가성비이지만 필자가 좋아하는 부분은 바로바로 UMPC에서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와... 이걸 UMPC에서 지원하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네요.

ASUS ROG ALLY가 정식 출시를 하게 된다면 아마도 스팀덱과 중국 유사 UMPC들은 생존의 위기를 겪을 듯싶네요.

 

ASUS ROG ALLY
ASUS ROG ALLY

위 이미지처럼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합니다.

 

ASUS ROG ALLY
ASUS ROG ALLY

위 이미지처럼 돌비 비전을 지원합니다.

 

이 두 가지 돌비 제품에 성능도 현존 UMPC 중에서 가장 좋고 또 가격까지 좋으니... 어머 이건 꼭 사야 돼! 를 떠나서 그냥 무지성으로 구매 쌉가능 제품이겠네요.

집이나 직장에서는 모니터나 휴대용 모니터에 연결해서 일반 PC처럼 사용해도 전혀 성능면에서 뒤지지 않는 점이 또 하나의 큰 장점이겠네요.

드디어 괴물 같은 제품이 탄생을 하였네요.

이 제품 하나면 태블릿도 필요 없고 노트북도 필요 없는 말 그대로 진짜 손 안의 PC가 드디어 2023년에 나왔네요.

댓글




TOP

loading